
불명산 숲의 길을 따라 잘 오래 된 불명산 화암사
내가 완주화암사를 처음 방문한 것은 15년 전쯤이다. 업무 관련으로 함께 근무하는 직원과 함께 응답차를 방문한 것이 처음이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그 당시 화엄사는 많이 들었지만 화암사는 처음이라 그냥 지나가는 작은 사원에 불과하다고만 생각했다. 그러나 화암사에 대해 공부하면서 화암사가 우리가 지나갈 수 있는 사찰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역사적, 학술적, 지리적으로 화암사는 매우 중요한 사원이며 아름다운 사원이었습니다. 몇 년 만에 다시 방문한 화암사를 보면서 화암사의 아름다움에 다시 빠졌다.
개인적으로는 주차장에서 화엄사까지 걷는 숲길이 매우 좋다. 가는 길을 만나는 야생의 꽃도 좋고, 목을 들어 올리는 하늘의 풍경도 좋다. 내가 방문한 날은 하늘이 맑고 푸르게 되었다.
화암사 입구에 도착하면 멀리 매화꽃을 가득 품고 있는 매화나무가 눈에 들어왔다.
우팔 앞에 서서 진한 매화 향기가 코를 자극한다. 깔끔한 매화의 향기를 화암사에 와서 느껴보는 것 같다.
불명산의 청량한 숲길을 따라 산 중복에 위치한 화암사는 자연이 준 예술적인 풍치가 돋보이는 바위와 나무, 그리고 단청을 거부한 채 외로운 모습을 자랑하는 국내 유일한 한식 구조인 극락전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 천년사원이다. 입구에 들어가면 절벽과 절벽 사이의 계곡에 놓인 계단이 11회 구부러져 암반 위를 흐르는 맑은 물을 발 아래에 놓고 147계단을 오르면 화암사 정문인 우팔(보물)을 다루게 된다. 화암사는 우화루와 극락전(국보)이 남북으로 불명당과 적묵당이 동서쪽을 향해 서 있는 입구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극락전 왼쪽에는 입을 놀리는 것을 삼가는 철영제가 있어 뒷면에는 산신자, 우화루 옆에 명부전이 위치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방문화재인 동종(지방류형 문화재)과 중창비(지방류 문화재)가 있어 원효대사와 의상대사가 수도했다는 기록이 뚜렷한 곳에서 자연스러운 지형과 조화를 이루게 한 건축양식은 선인들의 슬픔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매화가 절정일 때, 화암사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하지만, 진정한 때를 잘 맞춰 방문한 것 같다. 운이 좋았다.
화암사의 백미, 우팔
이 건물은 극락전의 정문과 같은 성격의 누문 형식이지만, 정면만을 누문 형식으로 하고, 뒷면은 단층 건물로 한 반루각식으로 되어 있다. 현재의 건물은 조선광 해군 3년(1611)에 지어진 것으로, 그 후에도 몇번이나 수리되었지만, 크게 변형되지 않은 것 같다. 정면 지층의 기둥은 4간이나 2층에서는 정면 3간, 측면 2간으로 되어 있다. 공포는 눈과 밖이 모두 3출목형식의 다포집양식이며, 공포부재의 조각기량 등으로 보고 조선 초기양식이 가미된 느낌이 든다. 안쪽은 남중앙에 고주 2개를 세워 빔을 그 위에 올려놓고 한쪽으로 이어진 복수는 평주 위의 공포에 얹었다. 천장은 연동 천장이며, 양과 고주 위에서는 화반 형식의 포작을 짜서 동자기 등의 기능을 하도록 했다.
화암사에 얽힌 이야기 옛날 왕의 딸 연화공주가 원인 모르는 병에 걸려 사경을 헤매고 있었지만, 세상도 좋다는 약도 공주의 병에는 모두 허사였다. 그러던 어느 날 수상한 왕의 꿈에 부처님이 나타나 ‘이미 너의 강렬한 불심에 감동했다’고 말해 왕 앞에 작은 꽃잎 하나를 던져주면 사라졌다. 잠에서 깨어난 왕은 그 길에서 부처님이 일으킨 꽃을 찾기 위해 어딘가에 소문이 드디어 발견되었습니다. 연못이 아니라 바위에 피는 꽃으로, 왕은 은혜의 꽃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신하들에게 신중하게 꽃을 가져오라고 명령했다. 이것을 기묘하게 생각한 신하들이 누가 이 연꽃을 키우고 있는지를 보려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만, 어디에도 산 아래에 있는 연못 속에 용 한 마리가 나타나 꽃에 물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이를 목격한 다른 신사는 모두 도망쳐 용감한 신하 한사람만이 꽃을 접어 궁으로 돌아왔다. 꽃을 먹은 공주는 병이 깨끗해지고, 왕은 부처의 은혜라고 생각하고, 거기에 사원을 세우고 부처를 모시게 했다. 그 후 왕과 많은 신앙자가 여기에 와서 불공평을 바치는 한편 이 절의 이름을 화암사로 했다고 한다.
국내 유일한 한식 구조 화암사 극락전
화암사 극악전은 국내 유일한 한식 구조의 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 보물로 지정되어 , 국보로 승격 지정되었다. 하안이란 서까래 밑에 지지하는 부자재를 말하며 백제시대 건축물의 특징을 보여준다. 한식 구조란, 외측으로부터 처마의 무게를 지지하는 부재를 또 하나 설치해, 지주의 원리와 일반 구조보다 처마를 훨씬 길게 낼 수 있게 한 구조이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많이 볼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화암사 극락전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마 아래에서 올려다보면 서까래 아래 용두 모양으로 조각된 하안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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